이전 이야기/소소한 정보 공유

[일본기업분석] IT 대기업 KDDI(일본 it 기업연구/분석 사이트 추천)

도쿄뱅 2020. 5. 1. 19: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사카 뱅입니다!

오늘은 일본기업분석편, IT 대기업 KDDI 입니다. 아마 이 이름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AU는 많이 아시죠? 광고도 엄청 많이 하니깐 일본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아실 겁니다. 그 au가 KDDI 입니다. 자세히 설명드리기 위해 활용한 사이트가 있는데, 바로 IT 슈카츠 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에도 여러 it 기업에 대한 연구/분석이 있고 ES 적는 팁이 적혀 있으니깐 적극 활용해보세요.

 

 


[본문]

 

목차
1. 기업개요
2. 사업 비젼
3. 브랜드 비젼
4. 사업내용

1. 기업개요

창업 : 1984년 6월 1일
사업내용: 전기통신사업
사원수 35,032 (연락회사 포함) (2017년 3월 31일 기준)

KDDI는 일본 전기통신 업계에서 대기업입니다. 2017년 3월기 매출이 약 4조 7,482억엔, 연락종업원수가 무려 3만 5032명이라는 거대한 규모의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일본경제신분에 따르면, 이 매출은 국내의 전업종에서 19위라고 한다. 창업자는 교세라 라는 회사를 만들었고, 경영파탄한 JAL을 재건한 이나모리 가즈오씨라는 것부터 단순히 기업이라는 틀을 넘어서 사회에 공헌하려고 하는 이나모리 가즈오주의가 계승되고 있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2. KDDI의 비전

KDDI의 중기목표(2016~2018)

통신과 라이프 디자인의 융합 ~고객의 체험가치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에

KDDI는 고객의 기대를 넘어 유익하고 다양한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고객 스스로가 생활을 디자인할 수 있고, 고객이 생활 속에서 불편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부터 해방되어, 보다 자유롭게 되고 그러한 체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통신과 라이프 디자인의 융합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경영방침으로는 "고객 체험가치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로의 개혁"을, 브랜드 메세지으로는 "새로운 자유"를 내걸고 "고객의 시점(해방)"과 "혁신(발견)"을 기축으로 한 "고객 체험가치"를 더욱더 향상시키고 고객에게 있어서의 "새로운 자유"를 추구해간다. 

 

1. 국내통신사업의 지속적 성장

3M전략을 더욱 심화하고 'ID×ARPA'에 최대화에

기반사업으로 국내통신사업에서는, 계속하여 국내사업의 성장전략 3M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 침투 심화, IoT 대처 강화, 새로운 체험가치의 창조 등에 따라, ID(고객수)와 ARPA(고객 1명당 매출)의 최대화를 도모한다. 그리고, 기업 고객에게는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로서, 고객의 비즈니스에 공헌할 수 있는 제안을 해간다.

 

2. AU경제권의 최대화

통신과 라이프 디자인의 융합

통신의 라이프 디자인의 융합

au의 3900만명의 고객, 1500만명이 넘는 au 스마트패스 회원, 2500(?) au 샵, 그리고 결제 플랫폼 등의 기반으로, 통신 서비스뿐만 아니라 식품, 일용품 등의 판매, 생명보험, 손해보험, 주택론과 같은 금융상품, 그리고 전기 서비스와 결제 등의 영역에서도 성장과 확대를 추진해가고 있다. KDDI는 통신과 라이프 디자인 금융을 추진하여 고객의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다양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글로벌 사업의 적극전개

컨슈머 사업의 성장가속과 ICT 사업의 안정성장

글로벌 컨슈버 사업에서는 미얀마와 몽골에서 고객으로부터 계속 선택받는 현지 NO.1 통신사업을 목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ICT 사업에서는 세계 12국, 지역, 23도시, 47거점에서 'TELEHOUSE' 브랜드로 전개하는 테크 센터 사업을 추진. 법인 고객의 니즈에 따른 높은 접속성의 프레미엄 데이터 센터 사업자로서, 사업 확대를 목표해간다. 

 

3. 브랜드 비젼

KDDI의 브랜드 비전

우리들 KDDI는 통신을 통해 고객의 생활, 비즈니스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풍부하게 되도록 고객에게 항상 새로운 제안을 계속해가고 있다. 우선은, 고객에게 안정된 통신환경을 제공하여,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고객 만족 최대화를 위해서

1. 고객 만족향상활동 전개

KDDI는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비즈니스 원점을 세워, 고객과의 장기에 걸친 안정적인 신뢰관계를 확실히 하기 위해, 경영 톱에서부터 사원 한명 한명에 이르기까지 고객 만족 향상에 임하는 TCS(총 고객 만족)을 전 회사 활동으로서 전개하고 있다. 이용자인 고객의 만족을 최대화해 가는 것을 목적으로, 모든 부문의 업무는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에 연계되는 것으로 파악하여, 모든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시점에서 입각한 재검토를 실시하여,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향상에 임하고 있다. 

2. 고객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고객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개선에 힘써야하며, 고객으로부터의 의견, 요망을 사내에서 공유하고 행동으로 연결해가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고객으로부터의 의견, 요망은 매일 시스템에 등록하고 데이터 베이스화되어, 경영 톱을 포함하여 전 사원에게 공유하고, 보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선과 품질향상활동에 활용되고 있다. 개선된 서비스와 품질향상을 위한 대처는 수시로 홈페이지에 소개하고 있다.

 

KDDI 브랜드에 대해서

KDDI는 사람과 사회가 좀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는 '미래'를 디자인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객 시점에서 생각한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고, 항상 도전적,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시대와 세상의 변화를 적확하게 선점해가면서, 사람과 사회에 공헌하는 서비스 제공 혹은 대처를 행한다. 고정전화, 모바일, 인프라, 사람과 같은 다양한 KDDI의 자산의 융합에 따라 탄생된 유연한 발상과 대담한 행동력으로 사회 및 사람들의 융화하고, 부드럽고 참신한 가치창조에 도전하고 있다. 

 

KDDI 브랜드가 지향하는 모습

고객의 일상 생활이나 사회전체를 더욱 훌륭한 것으로. KDDI는 기대를 넘은 도전을 계속하는 것에 따라 풍부한 미래를 디자인하는 존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KDDI 브랜드의 슬로건은'Designing The Future'에는 그 생각을 담고 있다. 

 

au브랜드의 지향하는 모습

고객의 마음에 깊게 다가가, 고객이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쾌적하게 할 수 있도록. 고객이 즐거울 수 있도록, 기대를 넘은 놀라움과 발견을 제공한다. au는 그러한 존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브랜드 슬로건 '새로운 자유'에는 그 생각이 담겨져 있다. 

 

시간이 없으면 이것만 읽자!

이렇게 KDDI의 브랜드 비젼이 소개되어 있다. KDDI의 활동으로서 특징적인 것은 'TCS'라는 대처이다. 고객 만족도의 향상을 경영이념이나 방침으로 내걸고 있는 회사는 적지 않다. 취직활동에서 많은 기업을 봐온 사람들도 지금까지 이러한 워드를 많이 봐왔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의 진정성은 기업에 따라 제각각이다. KDDI는 유저에게 의견, 요망 등을 전부 집약화하여 경영톱은 물론 전 회사의 사원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그 결과로서 개선사항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것으로부터도, 이에 대한 대처의 진정선을 엿볼 수 있다. 이것은 기업이든, 한명의 비즈니스인이든 마찬가지 일 것이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솔직히 받아들이는 것으로 자신이 개선할 수 있는 것을 착실히 행한 것만이 성장을 계속할 수 있는 것이다. 

4. KDDI 사업 내용

 

사업영토 

KDDI의 다양한 사업영토를 소개한다.

<FOR CONSUMERS 개인용 서비스>

한 사람 한사람의 생활을 더욱 자유롭게 '새로운 자유'

인터넷과 리얼로 융합함에 따라,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즐겁게 풍부하게. au라면 한사람 한사람의 기호에 맞춰서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언제든지 어디에서든지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통해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언제든, 어디서든, 쾌적하게

au는 플라티나 밴드 800 MHz대에 따른 "au 4G LTE"서비스의 실제인구 커버율 99%에다가, 고속 통신 기술의 하나인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를 도입해, 광범위에 고속 모바일 네트워크를 실현하고 있다. 게다가 초고속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최신 기술의 "4×4MIMO"(안테나의 수를 종래의 2배로 늘리는 것으로 통신의 고속화를 도모하는 기술)과 CA의 편성에 따라, 수신 최대 590 Mbps의 고속 통신을 실현하고 있다. 또, 고객으로부터의 전파 개선의 요청은, "전파 서포트 24"라고 하는 애프터서비스로 대응하고 있어, 고객의 자택에 방문하여 전파 조사나 개선책을 제안하는 것 이외에 기술 부문과 제휴해, 통신 품질의 새로운 향상에 임하고 있다.

 

자택의 인터넷회선과 세트로 au 휴대전화이 이득

"au smart value"는, au스마트폰이나 au휴대폰과 대상의 고정 통신 서비스 또는 au스마트포트(Speed Wi-FiHOME L01)를 세트로 가입하는 것으로, au스마트폰 등의 이용 요금이 할인이 되는 서비스이다. 고정 통신 서비스는 "au히카리"를 시작해 제휴의 광인터넷 서비스나, 전국제휴 케이블 TV 사업자 147사 245국으로부터, 살고 있는 지역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다.1인 가구 고객을 위한 WiMAX2+ 공유기와 세트로 가입하면 au 스마트폰 등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au smart value mine'이 준비되어 있다.서비스 내용도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확충해, 호평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매일 더욱 편리하게 더욱 즐겁게 au 라이프 디자인, 포인트가 적립되고 사용할 수 있는 au 월렛 등 여러 서비스가 많은데 au를 홍보하는 듯한 느낌이 들고 지엽적인 설명이 될 것 같아서 생략하겠다. 

 

<FOR BUSINESS 기업용 서비스>

고객의 비즈니스에 공헌하는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KDDI는 계속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따른, 다양한 파트너 기업과 제유하여, 고객의 비즈니스에 공헌하는 서비스, 솔루션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변화하는 비즈니스에 최적한 ICT 인프라

KDDI는 변화가 심한 비즈니스 환경을 뒷받침하는 ICT 인프라를 비즈니스 파트너에 맞춰 구축한다. 네트워크, 모바일, 클라우드, 음성과 같은 풍부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비즈니스 파트너의 환경설비를 지원한다. 고객은 KDDI가 가진 다양한 솔루션을 조합하여 매끄럽게  사용하는 것으로, 안심, 안전한 ICT 인프라와 스트레스 없는 비즈니스 환경을 실현할 수 있다. 항상 고객의 시점에서 서서, "무엇이 고객의 비즈니스에서 최적의 해결책일까" 생각하고 그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중소기업 고객에게 비즈니스 지원

KDDI 통합 오피스 그룹 각 회사는, au휴대 전화나 고정 전화 등 KDDI의 통신 서비스는 물론, PC나 복합기의 도입, 레이아웃의 변경, 재해 대책 등, 오피스에 필요한 것을 정리해 제공하고 있다. . KDDI는 ICT 환경 정비를 통해 사무실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 업무 환경 변혁을 실현하고 전국 중소기업의 고객 비즈니스를 지원해 가고 있다.

 

이외에도 있지만 여기도 너무 많아서 생략.

 

<FOR GLOBAL BUSINESS 해외사업 전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회사를 세계에

KDDI는 일본 국제통신 파이오니아(?)로서 축적해온 실적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높은 신뢰성과 고품질의 데이터 센터를 핵심으로 한 ICT 솔루션을 제공하고, 근래에는 해외에 있어서의 컨슈머 비즈니스에도 적극적으로 임해, 세계 각국의 경제성장이나 국민 생활의 향상에 공헌하고 있다.

 

세계 톱 레벨의 고품질 ICT 솔루션

KDDI는,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시큐러티, 매니지먼트 서비스 등, 고객의 업무에 최적인 솔루션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해외에서의 비즈니스 사업에 따른 불가결한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으로부터, 오피스내 IT환경의 운용·보수까지, 세계 100개 이상의 거점에서, 현지 사정·해당 나라의 상업과 관련된 문화를 숙지한 현지 스탭에 의한 서포트가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센터 "TELE HOUSE"는, 13개국과 지역, 24 도시, 48 거점*에 전개하고 있다.약 30년의 운용 경험에 근거하는 신뢰성과 서비스 품질, 세계 유수의 IX(인터넷 익스체인지)·통신 사업자·클라우드 사업자 등이 집적되어 있는 높은 접속성이 높게 평가되어 글로벌 비즈니스의 플랫폼으로서 많은 고객이 이용하고 있다. 2016년에 개업한 'TELE HOUSE LONDON Docklands North Two'에서는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평가받아 '2017 Data Centre Solution Awards'의 'Data Centre Energy Efficiency Project of the Year'를 수상했다.

 

600개 이상의 해외 통신사업자와의 파트너십
KDDI는, 일본을 대표하는 통신 사업자로서 60년 이상 쌓아온 600사 이상의 해외 통신 사업자와의 강한 릴레이션쉽을 살려, 국제 음성 교통의 홀세일(도매)등을 실시하고 있다.또한 세계의 통신 사업자와 협력하고, 전세계의 나라·지역을 향해서 국제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au휴대 전화에서는 지정된 나라·지역에의 국제 통화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au국제 통화 정액"을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au휴대 전화를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au세계 서비스"에 대해도 넓은 커버리지를 실현하고 있어 대상의 나라·지역에서 일본과 같이 데이터 통신이 24시간 정액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세계 데이터 정액"을 제공하고 있다.

 

 

시간이 없으면 이것만 읽자!

이렇게 KDDI 사업내용을 기재해보았다. 크게 나눠서 개인용, 법인용, 해외용, 3개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개인용에 관해서는 네트워크를 증강해가고 있고, 휴대전화 계약 플러스 알파로 유저를 포섭하고 있다. 단순히 국내 3대 캐리어라고 불리는 NTT 도코모, 소프트뱅크, 그리고 KDDI는 어딘가가 새로운 서비스를 개시하면, 다른 곳도 추종해버리는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기업으로서의 독자적인 색을 내기 어려운 상황에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법인용 서비스이다. KDDI는 2017년 8월에 소라콤이라는 기업을 매수했다. 소라콤은, IoT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일본 기업이다. 대표이사인 타마가와씨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의 에반젤리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는 사람으로 업계에서는 유명하다. 아직 국내를 봤을 때, IoT 플랫폼의 리더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그 필두가 소라콤이라는 의견도 많았다. 그 기업을 KDDI가 인수한 것은 매우 영향이 큰 뉴스였다. 좀처럼 NTT 도코모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없는 KDDI이지만, 이 투자는 향후의 포지션을 역전할 가능성을 내포한 한 수가 될 것 같다.

 


이상 [일본기업분석] IT 대기업 KDDI(일본 it 기업연구/분석 사이트 추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