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사카뱅입니다.
일본 취직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 한국에도 어떤 중견 기업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일본에 있는 중견 기업은 당연히 모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저 오사카뱅이, 좋은 기업을 찾으면 이렇게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인터넷 검색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일본 it 중견 기업 speee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문]
1. 설립 경위는?
2. 기업 비전
3.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가?
4.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가?
위 사진처럼, speee는 평판이 좋은 편이고 일본 국내 급성장 랭킹을 3 연속 수상했다. 일본에도 수많은 it 기업이 있는데, 그만큼 블랙 기업도 많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고려한 후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speee라는 기업을 내 나름 순차적으로 분석해보려고 한다.
1. 설립 경위는?
speee는 2007년에 모바일 SEO 사업부터 시작했다. 참고로, SEO에 설명도 아래 사진으로 추가해두었다.
인터넷이라는 변화가 빠른 세계에서 항상 '스피드'를 인식해서 나아간다는 생각으로부터 speed라는 영단어에서 d를 하나 더 나아가서 e로 그래서 speee라는 사명이 되었다.
2. 기업의 비전
끝까지 풀어내다. 미래를 끌어당기다.
더 자세히 설명되어있는데, 내 나름 해석 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방대한 데이터 안에서 미래에 해결해야할 문제/과제들을 '기술'을 통해서 빠르고, 깊고, 정확히 해석한다.
2. 기존의 비즈니스와 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든다.
3. 개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해상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계속 개발해나아간다.
즉, 끝까지 풀어낸다는 것은 문제를 해결했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주시하고 해결해나아가며 더 나은 서비스를
창출하겠다는 것이고 이렇게 함으로써 미래를 선도해가겠다는 의미인 것 같다.
3.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가?
언어유희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speee의 사업은 사업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회사의 비전을 보면 어떤 식으로 사업을 전개할지 짐작을 할 수 있는데, 다음은 speee 사업 부분에서 소개하고 있는 글이다.
사업개발의 연쇄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한다.
사회에 잠재된 문제를 추출해, 고도의 비즈니스 오퍼레이션과 최첨단의 테크놀로지를 융합한 독자적인 어프로치로
항상 새로운 가치의 창출에 임하고 있다.
事業開発の連鎖で
社会の課題を解決する。
社会に潜在する課題を抽出し、 高度なビジネスオペレーションと最先端の
テクノロジーを融合した独自のアプローチで、
常に新しい価値の創出に取り組んでいます。
speee는 크게 3가지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마케팅 인텔리젼트 사업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추구한 독자개발의 프로덕트와 상단의 전략 설계부터 PDCA를 완전히 돌릴 때까지의 포괄적인 서비스를 베이스로, 마케팅 변혁 파트너로서 클라이언트의 성장에 공헌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업
여전히 it화의 혜택을 받지 못한 유산적인 산업에는, 정보유통이 저해된 비효율적인 세계가 있다. 테크놀러지와 그것을 침투시키는 사람의 능력,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창조력과 열정을 연계해 미개의 땅을 개척하는 것을 목표로 참가하고 있다.
비즈니스 R&D
Speee에서는 기존사업의 R&D의 틀에 얽메이지 않고 이노베이션을 연속적으로 일으키기 위해, 실장실, 신규사업전략실. board+와 같은 팀 구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 창조에 임하고 있다.
4.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가?
사실 개략적인 사업 설명으로는 이 회사의 이미지가 잘 잡히지가 않는다. 구체적으로 하나씩 알아가보자.
1. 마케팅 인텔리전트 사업(이 안에서 또 두 가지로 나뉨)
1-1. 프로덕트(세계 최첨단의 테크놀로지를 갈고닦아, 사회의 진화에 공헌해가자)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과제?
디지털 마케팅을 진화시켜 가는 많은 마케팅 시책에서는 유저에게의 정보 도달이나 행동 유발에 중점을 두어 실로 결합을 만들어 사회 가치를 높여 가는 것까지는 할 수 없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근거하는 정확하고 치밀한 플래닝에다가 유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창조성을 부가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이 문제를 해결할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 여기까지도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다.
UZOU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
미움받는 광고에서 좋아하게 되는 광고에
최첨단의 네이티브 애드 송신 플랫폼
본래, 광고란 영업과 판매원과 마찬가지로 소비사에 적절한 상품을 전달하고 경제를 성장시키는 사회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UZOU(ウゾウ)'는 광고의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해 탄생되었다. 그 사람이 지금 어떤 정보를 알고 싶은지를 자동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기호성 추측이나 열람했던 콘텐츠의 의미를 딥러닝을 이용해 기계적으로 해석하고, 그 유저가 가장 선호할만한 광고를 선택하는 알고리즘이 핵심이 되어 있다. 또한, 유저의 반응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받은 광고의 선택 방법을 기계가 학습하고, 고속 크롤러와 고성능 송신 서버 등의 최첨단의 기술에 따라, 항상 리얼타임으로 최적의 광고가 전달 되록 되어 있다. 앞으로는, 알고리즘에 대한 도전을 거듭하여 보다 유저가 선호할만한 광고를 전달하여, 클라이언트의 성과창출에 공헌해 갈 것이다.
VOYAGER
치밀한 데이터 운영으로 확실한 성과를 창출한다
일본 국내 최대 규모의 광고 운용을 지탱하는 통합 애드 운용 플랫폼
디지털 광고 성과를 추구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애드네트워크를 유연하게 조합하는 복잡하고 치밀한 운용이 요구된다. 이때, 목적에 맞춘 KPI 설계와 검증을 행하고,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송신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speee에서는 테크놀로지를 구사한 효율화, 최적화한 구조로, 각 애드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시스템 VOYAGER을 자사 개발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 관리와 운영을 통합하고 있다. 데이터 집계와 송신 실행의 코스트를 폭넓게 압축하고 마케터가 유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한 분석과 플래닝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 설계, 미디어 플래닝 광고 운영 일련의 PDCA를 최고 속도로 또한 고도로 계속 돌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Markeship
비즈니스를 효율적이고 창조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지침'이 되는
디지털 마케팅 종합지원 플랫폼
높은 마케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와 컨설턴트 팀이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고속으로 PDCA를 돌리는 것이 불가결하다. 이를 위해 speee에서는 컨설턴티활용을 베이스로 하는 분석 관리 플랫폼 'Makeshpe'을 독자개발. 사이트를 지속적인 개선 액션을 서포트한다. 최첨단 데이터 처리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데시보드화하여, 데이터 분석을 쉽게 하는 환경을 구축. 더욱이, 사이트 개선대책의 프로젝트 관리를 최적으로 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춰, 클라이언트, 제작 쪽, 컨설턴팅 팀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여 PDCA를 추진한다.
1-2 컨설팅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를 세련된 지식과 기술로
장기적인 서포트를 한다
지금의 디지털 마케팅의 과제?
지금까지 마케팅 자체가 최적화되지 못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최적으로 활용. 단기적인 비즈니스 인팩트의 창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시점에서 설계에서 실행까지 커버해 가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변혁 파트너로서 비즈니스의 성장과 사회가치 창조를 서포터 해간다.
디지털에 따른 고객 체험을 고도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고객 획득에서 로열티 형성까지의 일련의 프로세스를 일관된 고객 체험을 통한 제공하는 사업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저 자신도 그들의 행동방식도 다양화, 복잡화되고 있는 사회에 있어서는 지금까지 국소적인 목적별로 분단되어있는 마케팅 활동을 디지털 시프트 안에서 통합해 가는 것이 중요하게 되어가고 있다. Speee에서는 정보를 기다리며 소비하는 매스형 오디언을 위한 기존의 접근법이 아니라, 기동적인 유저의 정보탐색 활동에 대한 디지털상에서의 결합을 하기 쉽게 해 나가는 여러 가지 대처를 마케팅 프로그램으로서 제공해 갈 것이다.
테크놀로지 활용의 고도화
아무리 정확하게 유저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거기에 얼마나 최적의 커뮤니케이션을 설계할 수 있는가? 그 '정도'가 마케팅 활동의 가치를 좌우한다. 디지털상에서 그 '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축적하고, 유저에게서의 반응을 빠르게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AI를 이용한 것으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액션까지를 자동 최적화 해 가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단순히 이것들의 기술을 개별 단위로 밀어내는 서비스가 늘어나는 한편, 유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정도를 실제로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복수의 테크놀로지에 대해 그 대응방법까지 정통하여, 적절하게 조합하여 활용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Speee에서는 마케팅 프로세스별로 최적의 테크놀로지를 도입하여 프로세스를 연동시킴으로써 그 응용의 폭과 부가가치의 높이를 추구한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업
2-1イエウール
1번에는 설루션형 플랫폼을 제공했다면, 이 사업에서의 목표는 새로운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하고 있다. 이에우로(집 판다)라는 플랫폼은 부동산 매각을 도와주는 사이트이다. 불과 60초에 부동산 무료 일괄 조사 의뢰가 가능하다. 일본도 부동산과 관련된 회사나 관련 어플이 많기 때문에 부동산 판매의 위치에서 speee는 특히 중고 부동산 시장의 확대에 공헌한다.
부동산업계의 변화를 민감하게 파악한 새로운 가치창조 비즈니스
부동산업계는 지금, 인구감소와 고령화, 신축 영주 지향의 저하 등의 영향에 따라, 신축 의뢰 시대에서 중고 부동산 활용의 시대로 크게 변화하려고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고 부동산의 유통이 활성화되는 것을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부동산 매각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격, 품질 타당성에 대한 정보가 온라인화 되어 있지 않아,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에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에 우루가 탄생했다.
최첨단 테크놀로지로, 1500사가 넘는 부동산 중개회사와 매칭.
이에 우루는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부동산 오너와 1500사가 넘는 부동산 중개회사를 매칭 시킨다. 부동산 매각 일괄 조사 웹 서비스다. 최첨단의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독자의 매칭 알고리즘과 독자 데이터를 구축, 분석, 학습하는 엔터프라이스 it에 따라 새로운 체험과 실현, 매각 성립 서포트 건수는 연간 20만 건을 돌파하고 있다.
2-2 ヌリカエ
부정적인 상황에서 가치를 재고하여, 외장 리모델링 시장을 활성화. 외장/지붕 도장의 견적 의뢰가 가능한 누리카에(새로 칠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부터 최적의 리폼 회사를 찾을 수 있다. (이에 우루부터 보면, 결국 중개 플랫폼을 만들어내고 있고, 아직 그렇게 유명한 플랫폼은 없는 상태이지만 계속 이런 식으로 앞으로도 만들어나갈 예정인 것 같다)
온라인, 오프라인 양축으로부터
유익한 정보를 제공
작금, 주거의 리모델링에 대한 온라인 정보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외장 리모델링에 대한 것은 시공 가격이나 시공품질이 불명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만 정보제공이 어려웠다. '누리카에'는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로서 탄생. 온라인에서의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전문 어드바이스에 따른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최고의 만남을 창출
누리카에에서는 건축 연수와 곤란한 증상 등, 주거에 대한 상세한 것들을 전문 어드바이저가 직접 히어링 한다. 거기에 700사가 넘는 가맹 기업에서부터 고객 한 명 한 명에 최적의 외장 리모델링 회사를 소개하고 있다. 그러한 서비스가 지지 받아서, 개시부터 불과 1년만에 1만건이 넘는 규모까지 성장. 앞으로 더욱 서비스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전문 어드바이스가 고객 한명 한 명에게 전화로 직접 이야기를 듣는다. 공사 니즈 등 상세하게 파악한 후에, 최적의 리모델링 회사를 소개한다.
3. 비즈니스 R&D
다양한 사업의 상승효과가 사업 확대의 스파이럴을 창조
Speee가 생각하는 비즈니스 R&D란?
사업개발을 계속해가는 영역이 상승효과를 발휘해, 스파이랄 업을 계속하는 구조를 사업 전개의 이상축으로서 하고 있다.
이 부분에 speee의 사업 방향성이 요약되어있다.
스텝 1
서치, 애드 기술을 중심으로 해서 디지털 컨설팅 영역
스텝 2
디지털 컨설팅에서 축적된 디지털 마케팅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영역(사업을 만든다)
스텝 3
스텝 1~스텝 2의 노하우, 데이터를 활용하여 itX실제 생산의 구조 변혁 영역. speee로서 앞으로 도전을 계속 해가는 영역
항상 죄송하다. 기업분석이라기보다는 그냥 채용 사이트에 있는 것을 한글로 해석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 같아서. 언젠가는 내 독자적인 기업분석 방법으로 기업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다.
이상, [일본 기업분석] it업계/IT 중견기업 speee 소개를 마치겠다.
'이전 이야기 > 소소한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멘토 오사카뱅] 일본에서 일하면서 어떤 것이 현실적으로 힘든가? 일하는 것은 사는 것, 사는 것은 일하는 것 (일본 취직 조언) (0) | 2020.05.18 |
---|---|
[일본기업분석] 일본 오사카 it 기업 추천, 株式会社 大伸社ディライト (0) | 2020.05.16 |
[일본기업분석] IT 대기업 KDDI(일본 it 기업연구/분석 사이트 추천) (0) | 2020.05.01 |
[일본취업/일본취직] 5월부터 코트라에서 온라인 멘토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0) | 2020.05.01 |
[일본취직/일본취업] 일본에서 제대로 된 일하면서, 20대에 연봉 1000만엔/1억 넘게 버는 방법 (0) | 2020.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