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DX 총력전

[일본의 DX_출판 프로젝트] 일본의 소매업계의 DX_2화 일본의 소매업의 규모 (생소할 수 있지만 흥미로운)

도쿄뱅 2023. 9. 18.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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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DX_출판 프로젝트] 일본의 소매업계의 DX_2화 일본의 소매업의 규모 (생소할 수 있지만 흥미로운)


 

 

1. 일본 소매업이 일본 전 산업에서 치중하는 비중

아래는 내각부에서 2021년도 '국민경제계산연도추계'를 바탕으로 만든 원그래프로, 소도매업(卸売・小売業)의 비율이 13.7%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략 GDP에 대해 75조억 엔인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이 숫자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한국과 비교하고 싶지만 일본 정보 통계 자료에 적힌 소도매업(卸売・小売業) 정의를 보면 인터넷 유통시장 즉 이커머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절대적인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로 일본에서 이커머스 시장은 정보 통신업에 포함되어 있다. 아래 링크 참고)

https://www.e-stat.go.jp/classifications/terms/10/03/4011

일본 정부에 정의하는, 소도매업(卸売・小売業)은 아래 링크와 같은데, 너무 길고 어렵게 설명되어 있어서 간단한 설명을 가져오자면 다음과 같다.

https://www.meti.go.jp/statistics/tyo/syougyo/gaiyo/taisho.html

 

調査の対象(詳細)|商業統計|経済産業省

商業統計 調査の対象(詳細)  平成19年商業統計は、我が国のすべての商業事業所を対象としています。 「商業事業所(店舗)」とは?  原則として「有体的商品を購入して販売する事業

www.meti.go.jp

https://www.orikane.co.jp/glossary/7015/

도매업은 메이커(제조업체)로부터 매입한 상품을 기업(소매업)에 판매하고, 소매업은 도매업으로부터 매입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다만 최근에는 유통 시스템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소매업이 직접 메이커로부터 구입을 실시하거나 도매업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소도매업계를 세부적으로 나눠서, 업계현황을 살펴보자. 목차를 설명할 때 이야기했지만, 일본에서 소매업은, 백화점, 슈퍼, 편의점, 전문양판점(가전,드럭스토어,홈센터)로 나눠진다. 전년비는, 코로나 전과 코로나 후의 숫자가 반영되었기 때문에, 참고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무시해도 좋다. 도매업이 430조 엔 규모이고, 소매업이 154조 엔 규모이다. 소매업 안에서는 슈퍼가 가장 비중이 크고, 그다음 편의점, 드럭스토어, 백화점, 가전대형전문점, 홈센터 순이다. 

file:///Users/byoungyoomkim/Downloads/h2amini161j.pdf

2. 소매업의 세계적인 규모

아래는 2023년에 딜로이트에서 발간한 ‘Global Powers of Retailing'에서 참고한 자료이다. 데이터는, 2021 회계연도(2021.07.01~2022.06.30)를 기준으로 매출액 상위 250사를 추려서 설명한다. 상위 250사를 보면, 월마트, 아마존, 코스트코 등 북미의 유통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이 유럽(33.2%)이고, 또 그다음이 아시아태평양(15.7%)인데,  중국 및 홍콩을 앞서 일본이 5.9%를 차지하고 있다. 

 

아래는 이 리포트를 바탕으로, 상위 250개국 중 주요국가의 매출액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주의할 점은 아래 자료는 2022년 발간한 리포트이다) 아래의 자료를 통해서도, 독일 다음으로 가는 소매업 강국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금 전 언급했듯이, 나라별로 업계에 대한 정의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경제산업성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일본 유통업(EC포함)의 매출규모는 대략 1470조로, 한국의 518조 (통계청 기준)과 비교해서 약 3배 정도 차이가 난다. 인구 규모를 감안해서도 일본의 소매업 시장은 확실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자료에는, 각 국가별 매출액 1위의 기업명도 소개되어있는데, 일본의 경우 이온이라는 기업이 있다. 이온은 이온몰과 같은 대형 쇼핑몰뿐만 아니라 롯데 슈퍼처럼 이온 슈퍼도 있으며, 아래처럼 이온이라는 이름만 안 붙였지 다이에, 미니스톱과 같은 브랜드도 다 이온의 산하에 있다. 2023년 리포트에서는 이온이 세 계단이 밀려나서 17위가 되었고, 세븐일레븐 아이 홀딩스가 4 계단 올라 15위로, 일본 유통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아이 홀딩스는, 편의점으로 유명한 세븐일레븐은 물론, 종합 슈퍼인 이도요카도가 있으며 세부소고 백화점, 프랑프랑도 산하였지만 경영 전략을 다시 세우는 일환으로 세부소고 백화점, 프랑프랑을 매각했다. 

참고로, 한국의 경우는 이마트가 60위로 쿠팡이 74위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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