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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외자계_일본 얀센_캠페인 애널리스트 지원(Campaign Analyst) 준비 과정 1

도쿄뱅 2023. 2. 11.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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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외자계_일본 얀센_캠페인 애널리스트 지원(Campaign Analyst) 준비 과정 1

 


■목차 

1.이직 이유
2.지원하는 회사, 직무


 

■이직한지 1년도 안되었지만, 다른 회사에 도전을 해보는 이유

 

현재 IT 회사에서 데이터 애널리스트로 일을 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를 느끼고 있다.

  • 단순 데이터 추출, 집계에서 끝나는 업무가 많다. ->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등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일종의 상위 공정(?)의 일은 하지 않고 있어서 성장의 한계가 느껴지고 이대로 괜찮을까라는 걱정이 있다.
  • 롤 모델의 부재 ->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나인데, 같이 선의의 경쟁할 수 있는 상대는 물론 무엇보다도 닮고 싶은 선배가 없다. 그렇기에 내 다음의 커리어 스텝이 잘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이직에 또다시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회사도 완전히 불만족하는 것은 아니라서, 이직 성공의 유무를 떠나서 이직 준비를 하면서 나의 현재 위치나 커리어 비전을 다시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가장 크다. 

 

지원하는 회사, 업무

 

지원하는 회사는 존슨 앤 존슨의 얀센이라는 곳이다. 나도 이번에 백신이 아니었다면, 얀센이라는 회사를 몰랐을 것이다. 존슨 앤 존슨은 워낙 유명한 회사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우리가 친근하게 알고 있는 소비재, 베이비 로션이나 뉴토로지나는 물론, 아큐브 렌즈 등 도 전부 존슨 앤 존슨의 상품이다. 

 

https://www.google.com/search?q=%EC%A1%B4%EC%8A%A8%EC%95%A4+%EC%A1%B4%EC%8A%A8+%EC%83%81%ED%92%88&rlz=1C5CHFA_enJP886JP886&tbm=isch&sxsrf=AJOqlzXt-b2NCAQkSRwDE-QwAe7zYgw5Aw:1676071475454&source=lnms&sa=X&ved=2ahUKEwiQiabnjIz9AhX8tlYBHRZvC04Q_AUoAnoECAIQBA&biw=1440&bih=710&dpr=1

얀센에 대해서 백신 이외에 잘 알지 못해서 chat gpt를 사용해서, 얀센에 대해서 알아봤다.

(잔센이 아니라 얀센이네... 영알못이라 죄송하다. 하지만 면접이 영어로 진행된다...)

 

Janssen (얀센)은 제네시스 회사의 약품 부문으로, 글로벌 건강과 의료 산업의 중요한 공급자 중 하나입니다. 얀센은 암, 질환, 정신 건강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약품을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얀센은 세계 최고의 약품 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얀센은 혁신적인 기술과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며,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글로벌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뭔가 부족한 것 같아서,  어떤 제약업계 취업 사이트에서 현직자의 인터뷰를  가져와봤다.

Q.얀센 파마(일본에서는 얀센의 법인명이 이런 것 같다)의 강점과 향후 사업전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저희 회사의 장점은 우선 존슨 앤 존슨의 그룹 기업으로 세계 최대 수준의 토털 헬스케어 메이커로서 풍부한 창약(創薬)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단지 일반적인 외자계 제약 메이커의 이미지가 본사 주도의 사업 전개를 강요받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얀센 파마는 존슨 앤 존슨이 제창한 분권 경영의 이념을 바탕으로 큰 재량권을 가지고 일본 시장에 더욱 매칭된 사업 전개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약품에 관한 영역에 특화된 스페셜리티 파마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CNS영역, 피부질환영역, 진통,마취영역,  암영역의 4 영역입니다. 특히 CNS 영역에 대해서는 1996년에 조현병 치료약인 리스파다르를 발매 이후 부동의 마켓 리더로서의 위치해 있습니다. 이후는 CNS영역에서는 아이들이 극단적으로 침착하지 못하는 ADHD의 치료약, 치매 치료약 등을, 진통, 마취 영역에서는 진통·마취 영역에서는 암성 통증 마약성 진통제 신약을, 암 영역에서는 고형암 항암제 신약을 일본 시장에 투입할 예정입니다.

 

용어 정리
*파이프라인 : 간단히 말해서 아직 상품으로 가시화 되지는 않았지만 연구화 단계의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특히 제약분야에서 장차 특허등록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아직 개발 중이거나 시판되지 않은 의약품을 파이프라인 프로덕트(Pipeline Product)라고 부른다. (출처:  바이오 아고라)
*CNS영역:중추신경계

 

 

직무 : 캠패인 애널리스트

 

애초에 캠패인캠페인 애널리스트가 무엇일까? 어떤 한 회사의 이미지를, 그 회사의 브랜드를,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할 때 마케팅 캠페인을 활용하는데 이 캠페인의 목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 데이터 집계, 추출, 분석을 하는 업무 아닐까 생각한다. 심심해서, 이것도 chat gpt로 찾아봤다. 영어로 검색하니 정말 빨리 답을 알려준다. 

 

A campaign analyst is a professional who specializes in analyzing and evaluating marketing campaigns.
Their main responsibility is to collect and analyze data to evaluate the success of marketing campaigns and make recommendations for future improvements.

A campaign analyst typically works for an advertising agency, marketing department, or a data analytics firm.
The role of a campaign analyst can vary depending on the organization, but typically involves tasks such as:

1. Collecting and analyzing data on campaign performance, such as click-through rates, conversion rates, and cost per acquisition.

2. Identifying key metrics and trends that can be used to evaluate the success of a campaign.

3. Developing reports and presentations that summarize campaign performance and make recommendations for future improvement.

4. Collaborating with other departments such as marketing, product, and engineering to ensure that campaigns are aligned with overall business goals.

5. Staying up-to-date with industry trends and new marketing technologies to ensure that campaigns are using best practices and maximizing their impact.

 

CTR,CVR,AOV 같은 지수는 지금도 '열심히' 추출하고 있지만, so what?이라는 다음 과정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다. 왜냐하면 애초에 지금 대기업 위주의 담당하는 클라이언트만 존슨 앤 존슨, 오츠카제약, 유니리버, RB가 있고 그 외에도 mars나 타이쇼제약, 다이오세시, sc jonshon 등의 회사도 spot의뢰가 오면 담당하고 있어서 의뢰 -> 데이터 추출 -> 데이터 집계 -> 결과 제공에 끝나고 있다. 한 기업의, 마케팅 애널리스트로 가면 더 '깊이' 있게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 들어서 이번에는 아마존과 같은 플랫폼 회사가 아니라 메이커에 지원을 한 것이기도 하다. 

 

 

헤트헌터에게 제공 받은 구인표에 적혀 있는 직무 소개 

  • The Campaign Analyst will provide insights and analysis for ongoing and planned agile marketing campaigns to maximize response/conversion rate so that business targets can be met and objectives achieved.
  • Undertake campaign and response analysis to improve campaign effectiveness. Ensure the success of campaigns is correctly measured through planning and use of accurate control groups.
  • Liaise with key stakeholders to review campaign performance to ensure continued success of campaigns.
  • Export tracking data from various owned and 3rd party digital channels
  • Apply statistical analysis for projects in order to inform marketing and sales decision-makers
  • Develop actionable insights and analysis to make recommendations on key strategic decisions
  • Work with data quality team to identify opportunities to record and track data for reporting consistencies across systems
  • Collaborate with Business team to generate integrated channel reports for distribution and analysis
  • Coordinate with Agency to answer specific questions related to campaign efficiency
  • Provides marketing team members with weekly campaign updates and performance reports throughout the duration of a campaign 
  • Provide proactive optimizations based on delivery and performance
  • Communicate campaign-level updates to Sales and internal stakeholders
  • Work with media planners and product manager to ensure smooth and timely launch of digital ad campaigns
  • Understand campaign KPIs and carry those through the campaign delivery, optimizations and reporting

 

읽어 보면 볼수록, 내가 지금 부족한 것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 물론, 면접에서는 그 부족한 것에 대해서 많이 물어볼 것이라 예상을 하기 때문에 어떻게 지금 내가 하는 것에서 어떤 식으로 '분석'했고 그 결과 어떤 행동을 발생시켰고, 그래서 지표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를 다시 한번 정리해 봐야겠다. 

 

다음에는, 얀센의 채용담당자에게 질문하여 얻은 답변과 어떤 식으로 준비하라는 어드바이스도 정리해줬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준비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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