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사카뱅입니다.
이번 편은 [온라인멘토 오사카뱅] 1부터 알려주는 일본 취업하기! 2탄에 이어서 마지막 3탄입니다.
전체적인 순서
1. 왜 취직인가?
-> 개개인의 이유
-> 그렇다면 왜 한국이 아니라 일본인가?
2. 왜 대기업? 왜 벤처기업인가?
3. 왜 이 업계인가?
4. 왜 이 회사인가?
5. 왜 이 부서인가?
오늘의 목 차
1. 왜 이 부서인가?
2. 일본 관련 유튜버 추천~
(let's go~)
1. 왜 이 부서인가?
2탄에서 알려드린대로 여러 사이트를 활용해서, 가고 싶은 회사를 고르고 그 회사에 대해서 찾아봅니다. 제가 어떤 식으로 기업 조사를 했는지 말씀드리고, 본론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일 간단한 방법은 그 회사의 채용 관련 홈페이지를 꼼꼼하게 읽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죠.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그 회사의 IR를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IR 은 'investor relations'의 약자입니다. IR은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하여 주식 및 사채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홍보활동으로, 회사의 순이익이 얼마이고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또한 현재 어떤 상황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자료입니다. 예를 들어, '楽天 IR'이라고 구글에서 검색하면, 관련 사이트가 나오는데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IR 자료를 다운받으면, 파워포인트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에 따라 파워포인트를 업로드 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IR 자료를 읽으면서, 단순히 흥미를 가졌던 회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현재 어떤 상태인지 등 그 회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강력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해당 기업 + 企業研究 라고 검색하면 해당 기업에 대한 연구글이 취준생을 위해 적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 추천해드리자면,
https://it-shukatsu.com/company/line-research-for-job-hunting
IT쪽에 관심이 있다면' IT就活'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무료로 회원 가입을 하고, 여러 회사의 기업 연구를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일본은 기업분석보다는 '기업연구'라고 많이 언급하네요.
https://shukatsu-mirai.com/archives/82249
이 사이트는 회원 등록하지 않고 바로 자료를 볼 수 있는데,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는 편이라기 보다는 간단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역시 IR를 읽는 것만큼 가장 효과적인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관심이 있는 기업을 연구하고, 또 이때 단순히 읽는 것만 아니라 손으로 공책에 적으면서 정리를 하거나 'XMIND'라는 마인드맵 어플이 있는데, 이 어플을 활용해서 정리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읽고 끝내는 것보다 정리하는 것이 기억에 오랫동안 남기 때문입니다. (개인 블로그에 정리해서 쓰는 것도 추천합니다.)
정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회사의 CEO가 누군인지 찾아보고, 그가 채용 홈페이지에 남긴 글을 읽고 "아! 이 분은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라고 정리하고, 그렇다면 이런 생각으로부터 회사의 이념, 비전이 존재하고 이 이념과 비전을 바탕으로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이 사업은 현재 매출이 매년 오르고 있는데, 아 이 사업은 매출을 높은데 매출액 자체는 멈춰있는데 등 전체적으로 상황을 파악 및 떠오르는 아이디어, 생각이 있다면 적어 놓습니다.
기업 분석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이렇게 길어진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사업 구조, 사업 현재 진행상태 등을 보는 것이 직무를 선택하는 것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예전부터 영업직, 마케팅직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에다가 플러스로 회사의 사업 전개 방향, 현재 상태를 보니 이런 것이 가능하겠고 이런 것을 해보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 직무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죠.
어차피 일본은 종합직 채용이니깐 부서에 관해서는 준비 안해도 되는 것 아닙니까? 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취활, 이직 준비 등을 했을 때, 항상 기업에서 물어보는 질문이 "회사에 들어와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것이었는데, 무엇을 하고 싶은가는 결국 구체적으로 어떤 직무에서 어떤 일을 해보고 싶은가 라는 질문과 일맥상통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히 이 회사에 들어가고 싶다. 이런 일 해보고 싶다가 아니라 왜 그 직무를 하고 싶은지 정리하고 생각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은근히 이 직무를 정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시는 분이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취준 할 때는 회사에 대해서는 많이 찾아 봤는데, 어차피 종합직이니깐 직무는 일하면서 어떤 것을 할지 생각하면 좋을지 생각하면 된다고, 안일하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직 준비하면서 제 2신졸로 도전할 때, 업계 상황이 좋고 유명한 회사들은 이 직무에 관련한 질문을 깊게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심 직무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을까요? IR 정보만 보고 관련 직무를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기업의 채용 홈페이지에 '선배들의 이야기'와 비슷한 코너가 있는데 거기서 관심 있는 직무로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의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읽어보시고, 대략적으로 이런 일이구나 라는 감이 잡혔다면 그 다음은 과연 그 직무과 자신한테 맞을지 생각을 해야합니다. 회사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흥미보다는 '잘하는 것' 입니다. 자신이 과연, 그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생각할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관심 있는 직무가 영업직인가요? 영업직이 무엇인가요? 라고 질문을 했을 때 답변 가능하신가요? 영업직도 종류가 댜앙합니다. 그렇기에 영업직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종류의 영업직이 있는지 찾아봅시다. 그리고 밑의 링크처럼 영업직이 자신한테 맞는지 맞지 않은지 무료로 진단할 수 있는 테스트가 있기 때문에 직접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영업직 이외에도 마케팅 직 등 진단 테스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심심풀이로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https://million-sales.com/?page_id=4605
https://digireka.jp/2018/10/16/aptitude/
이렇게 부서까지 정했으면, ES를 열심히 써야죠! ES와 관련해서는, 아래 사이트에서 해당 기업에 관한 'ES 잘 쓰는 팁', '내정 받은 사람의 ES' 등 여러 가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도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ES 관련해서는 제가 다음에 쓸 마지막 글에 조금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일본 관련 유튜버
비자 제한이 풀려서, 일본에 입국하고 계시는 분이 많아지고 있네요! 기다리고 기다리던 입국, 그리고 입사 등 긴장되면서도 도키도키하고 계실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가족과 친구를 한국에 두고 '혼자' 오셨기 때문에 혼자서 처리해야할 일이 산더미처럼 많고 하나 하나의 선택에 큰 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앞이 막연하기도하고 부담스럽기도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일본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일본 관련 유튜버 몇 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와 전혀 관련 없는 사람들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자주 보고 있는 유튜버들입니다.)
1. 박가네
요즘 자주 보고 있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나름 중립적으로 '일본'이라는 나라를 보려고 하시는 것 같아서 일본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 Utsuさん
옛날에도 소개드렸는데, 일본 취준할 때 혹은 이직준비 할 때 큰 도움이 돼서 소개해드립니다. 비단 취준이나 이직 이외에도 일과 관련해서도 여러가지 말씀해주시는데, 크게 도움되는 것이 많아서 추천드립니다.
3.マコなり社長
이직 준비할 때, 처음 동영상을 봤고 그 이후로는 멘탈 관련해서 큰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해외 살면서 고독함, 외로움에 빠져서 멘탈케어가 안될 때가 종종 있는데 이 분 동영상 보면서 멘탈 강하게 하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다. 이분 말도 참 잘합니다~ (멘탈 관련해서는 DaiGo도 추천합니다. 테레비 광고에도 나올 정도 유명하지만, 말이 너무 빨라서 마고나리 사장을 개인적으로 더욱 추천합니다.)
4. サラタメさん
일본에 와서 공부해야지, 책 읽어야지 여러가지 목표와 꿈을 갖고 오는데 일을 하다보면 지칩니다. 그냥 지치는 것도 아니고, 하루 종일 외국어를 쓰다보니 더욱 지치는 것 같아요. 이 유튜버는 책을 요약해서 말씀해주시는데, 바빠서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입니다.
5. 年収チャンネル
영상과 전혀 관련 없는 비키니 입은 여성이 등장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부자가 되고 싶다 혹은 일본의 여러 업계에 대해 알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 추천합니다. 다른 유튜버와 비교해서 미묘하게 진행자의 태도가 조금 건방지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 말을 참 잘해서 일본어로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잘 표현할 수 있을까를 참고하기 위해 가끔 보고 있습니다.
6. 자취생K-일본어의 모든것
입사하고, "아 나 일본어 왜 이렇게 못하냐" 라고 생각하면서 일본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했던 적이 있는데 그 때 발음 교정하는데 도움 을 준 유튜버가 이 분입니다. 쉽고, 원리를 잘 풀어서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실천하기 쉬웠고 또 실제로 발음이 더 좋아졌다고 이야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추천하는 유튜버가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이상으로,[온라인멘토 오사카뱅] 1부터 알려주는 일본 취업하기! 마지막 3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저만의 글이 아니라, 여러분들과 생각을 공유하면서 살을 붙여가고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 이야기 > 소소한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이직/전직] 전직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꼭 준비해야하는 부분! 1탄 (0) | 2020.12.20 |
---|---|
[온라인 멘토 오사카뱅] 뒤늦은 일본취업후기 (한국에서 준비했습니다)온라인멘토 마무리 (0) | 2020.10.31 |
[온라인멘토 오사카뱅] 쉬어가는 코너! 외노자의 야스미는? (0) | 2020.09.17 |
[온라인멘토 오사카뱅] 1부터 알려주는 일본 취업하기! 2탄 (0) | 2020.08.27 |
[온라인멘토 오사카뱅] 1부터 알려주는 일본 취업하기! 1탄 (0) | 2020.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