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사카 뱅입니다.
2편에 이어서 3편 이어 가겠습니다!
4편이 마지막입니다.
[일본 취업] 1부터 알려주는 일본 취업 준비 팁, 도움되는 유튜브/유튜버 추천 (3편) 왜 이 회사인가? 왜 이 부서인가?
[본문]
우선, 학생이라면 1,2,3편을 순서대로 보면 된다. 하지만 나 같은 제 2신졸자라면, [일본 이직/전직] 1~2편이 있기 때문에 보고 오는 게 나을 것이다.
https://osakabang.tistory.com/entry/일본-이직전직-일본에서-이직-전직을-준비해보자-그-전에-알아둬야할제-2신졸
4. 왜 이 회사인가?
이제 업계까지 정했으면, 특정한 회사를 찾아야 한다. 인터넷에 관련 업계에 대해 검색을 하면, 업계에 랭킹별 기업을 알려주는데 이를 참고하길 바란다. 단순히 랭킹만 아니라, 어떤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지 간단하게라도 적혀 있는 글을 사이트를 찾기를!
그리고 흥미 있는 회사를 찾았으면, 인터넷에서 'a사 기업분석',' a사 기업연구'를 일본어로 검색해보면 이미 분석된 자료가 많이 뜰 것이다. 채용 홈페이지를 보는 게 최고라고는 하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일단 정리된 자료를 먼저 보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매뉴얼 사회인만큼, 매뉴얼화돼서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글이 많다. 그 글을 읽으면, 이 기업이 어떤 비전을 갖고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그 사업별 특징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다음에 채용 홈페이지를 봐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우선 내가 it 업계를 선택한 이유를 다시 한번 언급하겠다. (3번이나 똑같은 부분을 써서 미안하다)
2편을 읽고 온 사람이라면, 1,2,3번 진하게 표시된 것 부분만 보면 된다.
1. 도전을 많이 할 수 있는 곳
=>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능력이 필요한데, 능력을 쌓기 위해서는 도전을 해야 한다.
가능한 도전을 많이 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고, 성공 경험도 중요하지만 실패 경험을 통해 많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실패를 많이 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실패해도 그렇게 리스크가 많지 않은
곳이어야 한다.
2. it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있는 곳
=> 역시 업계 중에 it 업계가 도전을 많이 할 수 있고, 미래에 브랜드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 it 기술에
대한 이해는 기본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개인적으로 it에 흥미가 깊은데, it가 주는
편리성 덕분에 해외에서 떨어져 지내도 편안하게 살 수 있고 또 그만큼 it에 관해서 액티브 유저이다.
그리고 내 인생에서 영향을 많이 끼친 선배들이 거의 다 it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데, it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느껴지기 때문에 it 관련 일을 하면 할수록 그러한 사람들을 만나서
나의 세계관이 더 넓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수 있는 곳
=> 사람들에게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해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고, 이를 위해서도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해주는 업계에서 일을 배우고 싶다. 그리고 왜,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해주는 것에 관심이 있냐면
아마존, 그랩, 알리바바 등처럼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하는 곳이
미래에 결국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을 추린 결과 여러 기업을 찾아냈지만, 여기서 하나의 예로 リクルート를 바탕으로 글을 쓰겠다.
リクルート
일단, 왜 리쿠루토인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이 세 가지가 있는데, 이에 부합되기 때문이다.
1. 도전을 많이 할 수 있는 곳
2. it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있는 곳
3.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수 있는 곳
거기다가 제 2신졸도 신졸로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 베스트!
그렇다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진짜 부합되는지 자료 조사를 통해서, 확실히 해보자.
일단 리쿠루토에 대해 알아보자!
リクルートグループ=ホールディングス+事業会社
リクルートの歴史は意外にも長く、1960年に東大の学生新聞の広告代理店として設立されたのがルーツです。以前は「リクルート」という一つの会社だったのですが、2012年に分社化して以降、リクルートホールディングスと事業会社に分かれています
また、若手から大きな仕事を任せてもらえるような「ベンチャーマインド」が残っている会社でもあります。例えばRingと呼ばれる制度があり、「誰でもビジネスプランを提出でき、審査に通ったプランには予算を与えられる」といった社内ビジコンに似た制度になっているようです。これまでに「スタディサプリ」や「ゼクシィ」などの中核事業を生み出してきました
리쿠르트 그룹 = 홀딩스 + 사업회사
계속 진화해 온 벤처기업
리쿠르트의 역사는 의외로 길고, 1960년에 도쿄대학의 학생신문의 광고대리점으로서 설립된 것이 루트이다. 이전에는 리쿠르트라는 하나의 회사였지만, 2012년에 분사화(회사를 여러 개로 나누는 것)한 이후, 리쿠르트 홀딩스와 사업회사로 나눠져 있다.
또한, 젊을 때부터 큰 사업을 담당할 수 있는 벤처 마인드가 남아 있는 회사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Ring라고 불리는 제도가 있어, 누구나 비즈니스 계획을 제출할 수 있고, 심사를 통과한 계획은 예산을 제공해준다라는 사내 비즈니스 콘테스트와 닮은 제도가 되어 있는 것 같다. (아마, 이러한 제도를 통해라는 말이 생략되어 있는 것 같다) 지금까지 스터디 보충제나 젝시 등의 핵심 사업을 만들어냈습니다.
즉,
생각보다 역사가 길다(1960년부터)
광고 대리점으로서 설립됨
2012 분사화되어, 홀딩스 중심+ 사업회사로 구성
젊을 때부터 큰 사업을 시켜주는 벤처 마인드가 남아 있음(Ring 제도)
「人と企業の不満、不便、不安といった『不』を解消し、新しい価値を提供する」
これはリクルートグループの企業理念です。リクルートは人々のニーズの源泉である「不」をITの力で解決し、世の中に新しい価値を提供しようとしています。
実際にリクルートの各事業会社が提供する「SUUMO」や「リクナビ」をはじめとしたサービスの多くは、さまざまな「不」から始まったWebサービスです。上記のような「不」を解消するために、リボンモデルというビジネスモデルをリクルートは生み出しました
리쿠르트의 사업 기본, 리본 모델이란?
사람과 기업의 불만, 불편, 불안 같은 불을 해소하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이것은 리쿠르트 그룹의 기업 이념이다. 리쿠르트는 사람들의 니즈의 원천인 불을 IT 힘으로 해결하고,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실제로 리쿠루트의 각 사업회사가 제공하는 SUUMO나リクナビ를 비롯한 많은 서비스는 다양한 불로 시작된 웹 서비스이다. 위의 사진과 같은 불을 하기 위해서, 리본 모델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리쿠르트는 만들어냈다.
즉,
리쿠르트의 비즈니스 모델은 리본 모델
IT의 힘으로, 중간에서 사람과 기업의 불(불만, 불편, 불안)을 해결
=> 일단 여기서 잠시 끊고 가겠다.
이 회사 설명을 통해 1,2번이 충족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 중
1번이 도전을 많이 할 수 있는 곳 2번이 it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있는 곳 이다.
젊은 사원에게 재량권을 부여해주는 벤처마인드가 남아 있는 회사에다가 비즈니스 계획을 제출해서 예산을 부여받을 수 있는 Ring 제도가 존재한다. 이는 많은 도전을 할 수 있다는 것으로 1번에 부합한다. (거기다가 큰 기업이라 안정성도 보장되어 있다.) 또한 리쿠르트는 it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해가는 사업이기 때문에, 2번에 부합한다.
다시 기업에 대한 자료 조사를 이어나가겠다.
リクルートは近年の年平均成長率が8.9%と、常に成長し続けています
なぜ、これほど高い売上成長率を持続できているのでしょうか?
その背景には、新しいビジネスモデルの構築に積極的な社員や企業文化があると考えられます。
上述したRingなどの社内制度がある点や、起業家志望の社員が多い点など、新しいサービスを生み出す「ヒト」と「文化」がそろっている点が、リクルートの成長に貢献しているのでしょう。
このような「常に新たなビジネスを創出することで成長していく」という企業文化は、多様なビジネスを生み出す力を身に付けたい、起業家志望の学生がリクルートを目指すことにもつながっています。
성장의 기세가 멈추지 않는 리쿠르트 그 비결은?
리쿠르트는 근년 평균 성장률이 8,9%로 항상 성장을 해오고 있다.
왜, 이토록 높은 매출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는 걸까?
그 배경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적극적인 사원과 기업문화가 있다고 생각된다. 상술한 Ring 등의 사내 제도가 있는 점이나 기업가 지망의 사원이 많은 점 등,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낼 사람과 문화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 리쿠르트의 성장에 공헌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항상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으로, 성장해 가는 기업 문화는 다양한 비즈니스를 만들어내는 힘을 익히고 싶어 하는, 기업가(창업가) 지망의 학생이 리쿠르트를 목표하는 것과도 연결되고 있다.
즉,
평균 성장률이 8,9% (항상 전년대비 8~9% 성장을 해오고 있다는 것)
그 이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도전하는 사원, 기업문화
창업가 지망의 학생이 많다.
=> 이 부분도 도전을 많이 하고 싶다는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부합한다.
一目瞭然! リクルートホールディングスの事業内容
リクルートホールディングスの事業は「HRテクノロジー」「メディア&ソリューション」「人材派遣」という3つのセグメントに分かれています。
セグメントごとに会社も分かれており、「HRテクノロジー」はRGF OHR USA, Inc.、「メディア&ソリューション」はリクルート、「人材派遣」はRGF Staffing B.V. が担当しています。
今回は、リクルートが担当する「メディア&ソリューション」について詳しく説明します。
メディア&ソリューションは販促領域および人材領域で構成されています。
販促領域は、住宅、結婚、旅行、飲食および美容などの分野において、オンラインを中心としたプラットフォームを運営しています。SUUMO、ゼクシィ、じゃらん、ホットペッパーなどが代表的なサービスです。
メディアの運営や人材紹介サービスを通じて、個人ユーザーの求職活動および企業クライアントの求人活動を支援しています。リクナビ、タウンワークなどが代表的なサービスです。
일목요연! 리쿠르트 홀딩스의 사업내용
리쿠르트 홀딩스의 사업은 HR 테크놀로지, 미디어&솔루션, 인재파견이라는 3가지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부분별로 회사도 나눠져 있어, HR테크놀로지는 RGF OHR USA, Inc, 미디어&솔루션은 리쿠르트, 인재파견은 RGF Staffing B.V.가 담당하고 있다.
이번에는, 리쿠르트가 담당하는 미디어&솔루션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겠다.
미디어&솔루션 : 해외전개를 계획하는 창업사업
미디어&솔루션은 판촉영역 및 인재영역로 구성되어 있다.
판촉영역
판촉영역은 주택, 결혼, 여행, 음식 및 미용 등의 분야에 있어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SUUMO、ゼクシィ、じゃらん、ホットペッパー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인재영역
미디어 운영과 인재 소개 서비스를 통해, 개인 유저의 구직활동 및 기업 클라이언트의 구인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リクナビ、タウンワーク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즉,
리쿠르트 홀딩스의 사업은 HR 테크놀로지, 미디어&솔루션, 인재파견이라는 3가지 부분 나눠져 있음
미디어&솔루션 사업은 판촉영역, 인재영역으로 나눠져 있음
결국,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함.
=> 이 부분을 통해 이 회사가, 의미 없이 사업을 문어발 식으로 하는 게 아니라, 결국 목표하는게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해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미디어&솔루션 영역은 주택, 결혼, 여행, 음식 및 미용 거기다가 유명한 구직, 구인 사이트 리쿠나비를 통해 라이프 스타일은 근반을 책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3번째 조건인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고 싶다는 것에 충족됨을 알 수 있다.
내가 정한 3가지 기준에 충족되는 회사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기업 분석을 끝내면 안된다. 채용 사이트에 담긴 정보도 꼭 확인하길 바란다! (그러나 역시, 기업분석을 해주는 사이트가 더 깔끔하게 읽힌다.)
3分で分かるリクルート
우선 3分で分かるリクルート라고 채용 사이트에, 간략하게 리쿠르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働く環境이라는 부분도 있는데, 난 이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人材開発方針
リクルートは、「価値の源泉は人」と考えています。
従業員に対するベースとなる考え方は「一人ひとりが起業家精神を持ち成長を続ける」ことです。
そのために「成長する機会を提供する」ことが人材マネジメントの役割です。
リクルートグループは業務、自己啓発研修を通じて一人ひとりが成長する機会を提供することにコミットしています。
인재개발방침
리쿠르트는 가치의 원천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종업원에 대한 베이스가 되는 생각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기업가 정신을 갖고 성장을 계속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성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 인재 매니지먼트의 역할입니다.
리쿠르트 그룹은 사업, 자기계발연수를 통해서 한 사람 한 사람이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관여하고 있다.
キャリア開発支援
ミッショングレード制
個人に支払われる報酬は、担っているミッションのレベルとそのアウトプットによって決定します。
ミッションは、半期ごとに見直し、そのときどきの個人のスキルや志向に応じた役割、テーマを任せていきます。
また、その役割に最適なミッショングレードは、要するスキルとミッションの指標をもとに決定しています。
自らの意思による異動「キャリアウェブ制度」
各事業がイントラネット上で求人広告をアップし、従業員が自由に応募できる制度を導入しています。
応募者と各事業担当者は面接を実施、双方の希望が合えばマッチングは成立し、元部署の上司は拒否権を持ちません。
この制度により、従業員一人ひとりのキャリアにおける挑戦を後押ししています。
育成PDSの導入
人材開発委員会、PVAサーベイ、FB面談によって構成される1年単位の育成サイクルを「育成PDS」としています。
一人ひとりの成長したいという想いと努力に対して、より適切なフィードバックと職務やポストの機会提供を実現することで、成長スピードを早めるのが狙いです。
캐리어 개발지원
미션 등급제
개인에게 지급되는 보수는 담당하고 있는 미션의 레벨과 그 아웃풋에 따라 결정한다.
미션은 반기마다 검토하고, 그때그때의 개인 스킬이나 지향에 따른 역할, 테마에 맡겨간다.
또한, 그 역할에 최적한 미션 등급은 필요한 스킬과 미션의 지표를 바탕으로 결정하고 있다.
(결국, 말도 안되는 미션을 맡기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의 현재 상황을 보고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 사람이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미션을 설정해주고 또 그 미션을 이루어내기 위해 성장을 촉진)
스스로 사고에 따른 이동 <캐리어 웹 제도>
각사업이 인트라넷에서 구인광고를 업로드하고, 종업원이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응모자와 각 사업담당자가 면접을 실시, 상방의 희망이 맞으면 매칭이 성립되어, 원래 부서의 상사는 거부권을 갖고 있지 않다.
이 제도에 따라, 종업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캐리어에 따른 도전을 후원하고 있다.
육성 PDS 도입
인재개발위원, PVA 조사, PB면담에 따라 구성된 1년 단위의 육성 서클을 '육성 PDS'라고 하고 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과 노력에 대한, 보다 적절한 피드백과 직무, 포스트의 기회 제공을 실시하는 것으로 성장 스피드를 빠르게 하는 것이 목표다.
인재개발의 방침에 따른 뛰어난 캐리어 개발 지원제도. 내가 수많은 회사의 채용 홈페이지를 봤지만, 이 회사가 가장 종업원을 애정하고 있고, 성장시키려는 마음이 느껴졌다. 반드시 이렇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구인, 구직 기업으로서의 역사가 긴 리쿠르트이기 때문에 이러한 제도를 갖출 수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인재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떻게 성장시킬지 잘 알고 있는 회사라는 게 너무 잘 느껴진다.
언젠간 내 브랜드를 만들고 싶지만, 아직 아무런 능력이 없어서 많이 배우고 싶고, 또 이를 위해서 많은 도전과 실패, 성공을 해야 하는데 이 회사라면 그것이 가능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실제로도, 리쿠르트 홀딩스를 비롯한 계열사의 평점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상으로, [일본 취업] 1부터 알려주는 일본 취업 준비 팁 (3편) 왜 이 회사인가? (リクルート/리쿠루토/리쿠르트 신졸 일본기업분석)를 마치겠다.
'이전 이야기 > 소소한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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