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이야기/소소한 정보 공유

[일본취업/면접후기] ネットワンシステム株式会社 네트원시스템/인프라 엔지니어 1차 면접 후기

도쿄뱅 2021. 2. 16. 21:02
반응형

[일본취업/면접후기] ネットワンシステム株式会社 네트원시스템/인프라 엔지니어 1차 면접 후기


분위기 : 캐쥬얼한 분위기 

면접관 : 30대 초반 가량의 남성 

면접형식 : WEB 면접

면접 질문

1) 지금까지의 캐리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2)왜 서울에서 졸업해서 일본에서 일하고자 했느냐?

3)왜 지금 회사에서 일하기로 결정했나?

 

=> 일본에서 일하고자 하는 이유랑 지금 회사에서 일하기로 하기로 결정한 이유가 조금 겹친다 => 바꿔 보는 것은 어떨까?

 

4)3번 질문 深堀、왜 큰 위기라고 생각하느냐? 

경영실적도 점점 떨어지고, 지방 점포도 폐점하고 있으니깐. 현재 상황으로서 큰 위기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상에만 집중 => 백화점에서 일하지 않아도 누구나 이야기 할 수 있는 이야기 => 가점 X)

=> 지금의 나 같으면 이렇게 이야기 한다 => 위기인데도 위기 의식이 없는 것이 큰 위기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코로나가 종식되면 인바운드 고객이 돌아올거니깐, 경기도 활성화될거니깐 라는 상층부의 생각 => 현상을 甘んじている => 결과 백화점離れは加速化されている

=> 나의 문제점 => 바로 대답하려고 한다. 잠시 템포를 끊어서 이야기해도 된다. 예를 들어 두가지 이유로가 있다고 誤魔化したり 

 

5)현직에서 어떤 일을 해왔는지 

 

6)5번에서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고 말씀했는데 어떤 식으로 구체적으로 행동해서 그런 식으로 생각했는가? (자신의 강점으로 말할 수 있는가?)

 

7) 5번에서 실제로 신어보라고 들은 적은 없나?

결론부터 말합시다.

 

8)일하면서 팀으로 무엇인가를 한 적이 있는가? (내가 답하는 것도 대부분 개인적으로 한 것 많아서 => 팀 플레이 같은 것에 대해서 물어보게 되었다. )

 

9) 팀으로 일하면서 주의하는 점 있는가? 궁리하고 있는 부분 있는가?

리더로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그대로 잘 따르고 있는가? 에 대해서 생각한다. (?) => 이 대답도 전혀 플러스가 안된다 오히려 마이너스 아닐까 싶다 => 개소리다)

(지금에 나라면, 명확한 룰이나 주제를 정하는 것 => 리더로서 일하면서 느끼는 것은, 팀원들은 꽤 수동적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깐 명확한 룰이나 테마를 정하지 않으면, 이렇게 하는 것이 맞나 라고 생각하면서 잘못되었으면서도 리더에게 물어보지 않고 그대로 하게 됩니다. 그러니깐 명확한 룰이나 테마를 정하면, 이러한 미스를 줄이고 팀원들도 이해하기 쉽게 따라올 수 있다.)

 

10) 20~50대 연령 안에서 내가 리더로 발탁된 이유는?

도전정신이 강하다 => 이것도 평범한 답변 ( 역시 2~3가지 이유가 있다 라고 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

 

11) 입후보 형식입니까 아니면 상사가 하라고 시켜서 한 것입니까?

 

12) 어플개발은 개인이 한 것입니까?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합시다 = 동문서답해버렸다) 

 

13)블로그는 개인적으로 한 것인가?

 

14)그 블로그는 일본 블로그인가 한국 블로그인가?

 

15) 팀으로 일하면서, 문제점. 곤란했던 점. 

혼자서 모든 것을 책임지려고 하는 것이 문제다. => 한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의견이 있으면서도, 팀을 위해 배려해서 결국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하는 것 => 왜? 나는 와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으로 팀의 분위기를 壊したくないから。 하지만 요즘은 이게 팀을 위한 의견이라면 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16) 너의 말은 즉슨, 누군가에게 일을 부탁하는 것을 꺼리게 되는 것 아니냐?

내 대답 : 누군가에게 전달할 때 단언을 해서 말하는 것이 어렵다. (이렇게 해 이렇게 하라는 명령조의 말) 

----

 

17) 왜 전직을 생각했는가? 물어봐도 되나

 

18) 어떤 일을 개선 했는가? 

(너무 말이 길었고 중언부언했다 ) 간단하게 말하면 出書きのものを아이패드를 통해서 디지털화함으로써 개선.

 

19) IT 업계로 추려서 전직하고 있는가?

 

20) 어떤 직종이 가장 많은가?

 

21) 다른 직종으로 바꾸는 것에 있어서 지금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냐?

딱히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없다. 솔직하게 말했다. 잘했다!

 

22) 지원동기

면접관은 진짜... 내 말을 잘 정리한다. 정리해서 말합시다!! 

 

23) 우리 회사에 대해서 아는 것 말해봐

정리해서 말하면 좋았을텐데.. 

대충 말했다. 

솔직히 그렇게 많이 준비는 못했다. 

보고 읽었으면 좋았을텐데 다음에는 보고 읽기라도 하자 제대로.

 

 

24) ICT 중에서 당신이 흥미를 갖고 있는 것? 왜?

잘 모르는 것. 근데  이 회사는 ICT인데 잘 대답 못하는 것이 이상하다.

=> 예를 들어 다음 회사가 교육에 관련회사라면 => 교육 업계 분석, 교육에 대해서 말할 줄 알아야한다.  

 

25) 당신의 인식 장점, 단점

장점에 대한 스토리를 말해보자

단점에 대한 스토리를 말해보자

스토리를 만들어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해보자

 

 

정리

1) 바로 대답하지 않아도 되니깐 조금 여유를 두자. 아니면 두가지 이유가 있다. 세가지 이유가 있다라고 시간을 끌거나. 공부가 부족해서 그런데 잠시 시간 좀 달라고 하자. => 빨리 대답하려고 하니깐 사고가 깊지가 않다는 문제점 발생함

 

2) 팀플레이에 관해서 준비하자 => 팀플레이 경험, 팀에 있어서 중시하는 것, 팀에 있어서 무엇이 어렵고 문제이냐

 

3) 동문 서답하지 말자 => 많이 좋아진 편

 

4) 결론부터 말하자 => 많이 좋아진 편

 

5) 중언부언 말하는 게 많다. 정리해서 말하는 습관을 기르자!  이런 이런 부분입니다. 

 

6) 그 업계에 대한 분석, 그 업계에서 중요한 화두, 키워드는 반드시 공부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7) 장점과 단점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자. 지금 '스토리'형식이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