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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취업/이직/전직준비] 처음 써보는 직무경력서 쓰기가 애매하다면? 직무경력서 작성법 職務経歴書

도쿄뱅 2020. 4. 20.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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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사카 뱅입니다!

일본이직/전직준비 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써야 할 것이, 직무경력서인데요! 처음 써보기 때문에 지금 내가 쓰고 있는 게 맞나? 의문이 드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본의 유명한 에이전트사 리쿠르트에서 알려주는 직무경력서 작성법입니다! 쓰기 전에 한 번 읽어보고 가시기를 바랍니다~


 

[본문]

 

기업의 구인에 응모할 때, 많은 케이스에서 이력서와 세트로 제출이 요구되는 것이 직무경력서(職務経歴書)이다. 특히 처음 전직하는 경우 어떻게 직무경력서를 적어야할 지 고민인 사람도 많을 것이다. 직무경력서를 적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 포인트와 각종 항목명을 적는 법에 대해서 알려주겠다. 

 

 

우선! 직무경력서란?

직무경력서란? 직무경험과 스킬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다. 응모자가 지금까지 어떠한 일에 종사하여, 어떠한 경험과 기술을 갖고, 그것을 어떻게 살릴 수 있었는지를 채용담당자에게 전달한다. a4 사이즈의 용지 1~2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직무경력서를 쓰기 위한 준비

지금까지 캐리어를 돌아본다.

 

시계열로, 근무처별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해왔는지 요소로 일의 내용을 적어 내려 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에 따라 경험해온 직무뿐만 아니라, 자신이 자신 있는 분야, 익혀온 스킬을 정리할 수 있다. 또한 일에서의 성과와 실적, 평가받은 것 그리고 자신의 특징, 일에 대한 스텐스 등을 적어 보는 것도 좋다. 

 

응모처기업의 접점을 찾아본다.

 

어떤 식으로 직무경력서를 적으면, 기업 측이 채용하고 싶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채용자 마인드로 글쓰기) 자신의 캐리어를 돌아보는 것과 동시에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 일을 누가, 무엇을 어떻게 요소로 분석해, 그러한 사람이 활약할 수 있는 인상을 생각해보자. 이를 위해 요구되는 능력과 지금까지 경험에서 길러온 능력을 맞춰보는 것으로 전직 후 살릴 수 있는 능력(어필해야 하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이 2점을 바탕으로 직무경력서 작성에 들어가보자!

 


 

직무경력서를 쓸 때 포인트

채용담당자는 매일매일 바쁜 근무 속에서 서류 선고를 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만나보고 싶다고 느껴질 수 있기 위해 첫인상이 좋아야 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 가능한 서류를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다.

 

첫인상을 잘 쓰는 방법

-보기 쉬운 레이아웃

표제는 필수. 분량은 A4 1장에서 2장 정도로 정리하자!

-읽기 쉬운 문장

 조목별로 쓰거나 간결한 문장이 기본이다. 논평이나 주장은 자신 본위로서 길어질 수 있기 쉽기 때문에 주의하자.

-이해하기 쉬운 키워드

기업 측이 흥미를 가질만한 경험/지식/능력을 의식하고 간결하게 쓰자

담당자가 만나보고 싶은 포인트를 담자

-구체적인 액션이 있다

"열심히 해왔습니다!"보다는, "1일 평균 몇 건을 영업했었습니다" 등 구체적인 숫자를 섞어서 이해하기 쉬운 사실을 전달하자.

-공손하고 성실함과 패기가 느껴지도록

공손하게 완성한 직무경력서는 응모자로부터 의욕이 전달되고, 호감을 갖고 맞이해 줄 수 있다. 적극성, 패기 등을 잊지 않고 어필하자!

 

 


 

직무경력서 샘플과 각 항목 적는 방법

직무 요약 = 줄거리

직무를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자신의 직무에 캐치프레이즈를 붙이면 어떻게 될까?"를 의식해서 100자 정도로 정리해보자.

 

직무경력 = 내용

직무내용은 어디에서, 무엇에 대해서 해왔는지를 알기 쉽게 적는다. 구체적으로는, 재직기간/회사명/규모/사업내용/자신이 한 직무내용을 기재한다. 또한 회사의 규모와 실적 등은 숫자로 알기 쉽게 적자.

 

연구, PR, 포인트

실적, 성과를 올리기 위해 연구한 것(고민한 것)이나 직무에 대해 의식한 것을 간결하게 기재하자

 

자격, 스킬

직무와 관련해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반드시 기재하자

 

자기 PR= 어필

자기 PR은 문자 또한 조항별로 적어보자. 어떠한 기업에도 통용하는 비즈니스 인간으로서의 핵심 스킬을 간결하게 기재하자. 항목별인 경우 3개 정도, 문장은 5행 이내로 쓰는 것이 기준이다.

 


 

이상 직무경력서 작성법 職務経歴書를 소개해봤다. 그럼에도 쓰기가 애매하다고 생각하면, 구글에서 職務経歴書를 검색하면 각 에이전트별로 작성법이 나타나 있고, 직종별로 샘플이 존재한다. 샘플을 참고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일본취업/이직/전직준비] 처음 써보는 직무경력서 쓰기가 애매하다면? 직무경력서 작성법 職務経歴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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